TOP

지금, 당신은 행복합니까?

토기만들기-실험 고고학? 본문

엄마의 방/큐레이터의 일지

토기만들기-실험 고고학?

mocdori 2014. 5. 15. 10:29

이번 주말에 교육 프로그램에서 토기 만들기를 한다고 한다. 그래서 미리 샘플을 만들어야 한다며 담당 선생님이 학예사들을 총 출동시켜 만들라고 시켰다. 학부 졸업이후 근 10년간 그릇을 빚어 보지 못했고... 사실 박물관에서 도자사 혹은 도자기 전공자는 그렇게 인정받지 못하고 있어, 내 재주를 한 번도 보여 준 적이 없었던 것 같다.

어쨌든

잘 모르는 청동기시대 토기를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와서 만들어 보기로 했다. 완전히 원시적으로 만들라고 했지만 최소한의 도구 없이 만드는 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 ㅋㅋ 혼자 손물레를 독차지 했다.  

 

선생님들 중에는 오늘 처음 토기를 만들어 본다는 분도 계시고, 수업을 받았던 분들도 계셨다.

사실 도자기도 물레에서 설렁 돌리면 될 것 같지만 그 선---을 뽑아 내기 위해서는 숱한 연습이 필요한 법....

 

 

2시간 동안 서서 완성한 토기이다. 뭐... 청동기 아니 초기 철기시대 토기 닮았다고 하니 기분은 좋네.

잘 건조되면 노천 소성도 진행될 예정이다.

오늘은 신석기시대 빗살무늬토기를 만들어 달라고 하신다.

에궁~ 흙 만지는 건 좋은데 너무 오랜만에 장시간 작업하니... 머리, 어깨, 무릎, 허리, 허리, 허리가 쑤시네~~OTL

2차로 만든 신석기 토기 공개.... 신석기 토기는 구연부터 만들어야 한다. 즉 , 꺼꾸로 올려야 하는데 생각보다 쉽지가 않다.

다 만들고 나니 좀 밋밋하긴 하네... 그래도 저부 꼭지 부분 마무리는 너무 어렵당...

 

약간 건조 시킨 후에 빗살무늬 넣기....

너무 오랜만에 집중해서 토기를 만들다 보니 근육통이 와서 실은 이 무늬 넣는 작업은 다른 분에게 부탁드렸다.

그럴듯한 신석기 토기가 되었당. 굽기만 하면 돼네 ^---^

Comments